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Press Room - "TV 법률강의" 인기행진

"TV 법률강의" 인기행진

2015.01.08 05:27

ParalegalLDA 조회 수:2970

"TV 법률강의" 인기행진 


퍼시픽로스쿨 하워드 이 총장 


LA 및 미주 전역 방송 
각종 법률 쉽게 알려줘 


 현직 '로스쿨 총장'의 TV법률 강의가 화제다. 한인들이 알기 어려운 각종 법률을 귀에 쏙쏙 들어오게 풀어준다. 방송 5개월만에 LA에서 시작한 방송강의는 미 전역과 뉴질랜드까지 퍼져 나갔다. 아직 방송이 나가지 않는 지역에서는 한인 방송국들이 프로그램을 편성하겠다며 줄을 서는 진풍경까지 이어지고 있다. 
 화제의 강의는 '퍼시픽 법과대학원'의 하워드 이총장이 진행하는 '시민을 위한 방송 법률대학'이다. 지난해 10월 채널 18 YTV에서 첫 방송을 한 이후 오렌지카운티, 샌디에이고, 샌프란시스코, 뉴욕, 뉴저지, 시카고등 미국 전역의 한인방송에서 방송되고 있다. 
 이총장의 TV 법률강의는 하루 30분씩 방송된다. LA에서는 YTV 채널 18.9에서 오전 6시30분~7시, 저녁 11시~11시30분 각각 두차례 볼 수 있다. 시작 당시 오전 한차례만 방송된 강의는 시청자들의 성원이 이어지면서 저녁시간에 재방송 편성됐다. 
 방송강의 내용은 그야말로 모든 법 분야를 넘나든다. 이민법, 상법, 형사법, 소송법, 가정법, 음주운전, 가정폭력, 부동산법등 한인들의 생활에 밀접한 법 분야를 총망라했다. 보통 법률강의 하면 딱딱한 용어에 천편일률적인 법규정 설명등을 연상하게 되지만, 이총장의 TV강의는 누구나 들어도 쉽게 까다로운 법을 이해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법은 사실 어렵지요. 용어부터 생소하니까요. 하지만 미국에 살면서 법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을 갖추는 것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한인들이 알아두면 좋을 법규정이나 법률문제를 실제 케이스와 연결해 알기쉽게 풀어주려고 합니다. 다행히 5개월동안의 강의를 본 한인시청자들이 큰 호응을 보내주고 있어 보람이 커요." 
 이총장의 말처럼 그의 강의는 실생활과 관련된 법률 설명이 중심이다. 예를 들어 부도수표, 재산상속, 의료사고, 집과 자동차, 크레딧, 직원 채용시 주의할 점, 리스 & 렌트등 일반인들이 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사안들에 대해 법률문제를 명쾌하고 꼼꼼하게 설명해주는 식이다. 
 시청자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드라마보다 더 재미있어요" "법률이 이렇게 쉽게 이해될줄 몰랐어요" "모처럼 좋은 방송 봅니다" 등등 곳곳에서 한안들의 시청후기가 쏟아진다. TV강의를 방송중인 한인방송국들은 높은 인기로 인해 덩달아 쾌재를 부르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총장은 TV강의를 미처 못본 한인들을 위해 5개월간의 방송강의를 정리해 '미국 법률 이야기'라는 책자로 묶어내기도 했다. 
 이총장은 온라인 로스쿨인 퍼시픽 법과대학원 총장으로 한인 법률계에 뚜렷한 족적을 남기고 있는 인물이다. 퍼시픽 법과대학원은 캘리포니아 스테이트 바(State Bar)로부터 승인받은 4년제  온라인 로스쿨이다. 4년 과정을 거친뒤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변호사시험에 응시할 자격도 얻게 된다. 변호사과정과 함께 공인법무사 강좌를 하고 있는데, 온라인로스쿨로는 유일하게 '한국어 강의'를 도입운영해왔다. 변호사과정 1학년 강의는 한국어 설명을 곁들여 진행해 영어가 취약한 한인들에게 까다로운 법률용어의 영어식표현에 익숙하도록 해, 1학년을 마치고 보게 되는 예비변호사 시험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법무사 과정도 한국어 강의를 함께 한다. 
 퍼시픽 로스쿨 학생들은 인터넷(www.paclawschool.com) 동영상을 통해 강의를 수강하고 정기적으로 오프라인 수업을 듣는 식으로 학과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직장인이나 비즈니스 경영자등 현업종사자들도 학교출석 부담없이 얼마든지 로스쿨에 다닐수 있는게 특징이다. 이밖에도 법정 전문가증인 양성클래스인 '엑스퍼트 위트니스(Expert Witness)' ''포렌식 어카운턴트(Forensic Accountant)'등 특별클래스도 있다. 
  

 ▶주소: 3055 Wilshire Blvd #500, LA 
 ▶문의: (213)739-1564